반응형

가임기 계산법과 사루 피임약 및 임신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임기 계산을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피임을 위해서와 반대로 임신을 위해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가임기를 피하기도 하고, 아이를 갖기 위해 가장 절정의 가임기를 체크하기도 합니다.

 

 

가임기 계산

과거에는 주로 피임을 위해 가임기 계산을 주로 했다면, 최근에는 난임 부부가 많아지면서 임신을 위해 가임기를 계산하는 분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결혼연령이 과거에 비해 부쩍 올라간 세태와 맞물려 피임을 위해 또는 임신을 위한 필요성이 동시에 높아지고 있죠. 따라서 최악의 상황을 만들기보다는, 사전에 피임약이나 가임기 계산을 통해 사전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생리 예정일을 기준으로 14일 전을 배란일로 기준을 잡아 앞뒤 3일 정도를 가임기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생리주기가 28일이라고 가정했을 때,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로부터 9~16일 정도 사이가 임신 가능한 가임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중 특히 배란일로부터 2일 전이 가장 임신 확률이 높은 날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의 예시는 생리주기가 일정한 분들은 비교적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지만, 실상 많은 분들은 생리주기가 일정치 않아 정확한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고, 그 외에 식습관, 생활패턴, 복용하는 약 등에 의해 주기는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 경우에는 자가로 계산하시는 것보다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반대로, 임신을 원하는 분들 또한 적지 않은데요. 생리불순이 잦고 생리주기가 지나치게 불규칙적이라면 배란장애로 인해 난임이 될 확률이 무척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상담과 필요에 따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생리주기와 관련된 문제는 질병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그 외에 각종 스트레스나 생활습관, 식습관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판단에 따라 산부인과 외에 한의원을 통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볼 수도 있으니 이 점은 미리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후 피임약

 

피임약은 크게 사전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으로 나뉘는데요. 사전 피임약은 일반 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없어도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거의 90% 이상 피임을 위해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각종 장기 여행이나 출장을 목적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익숙지 않은 환경에 장기간 방문해야 할 때, 생리가 겹치면 이보다 불편한 일도 없기 때문이죠.

 

이렇게 의사 처방 없이 쉽게 구입이 가능한 사전 피임약에 비해, 사후 피임약은 응급 피임약이라고도 하며, 피임에 실패했거나 원치 않는 관계 후 임신을 피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입니다.

 

 

고용량의 호르몬제로서 관계 후 3일 이내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하며, 출혈 및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 및 복용이 가능합니다.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는 강력한 약임에도 불구하고 피임률은 85% 내외에 불과합니다. 

 

최근 병원기록이 남을 수도 있다는 오해로, 인터넷 등을 통해 비정상적 경로로 사후 피임약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진료와 처방 없이 복용했을 경우, 정확한 복용량과 방법이 준수되지 않아 각종 부작용에 시달려야 하고, 정작 피임에 실패했을 시 더욱 큰 문제에 봉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할 잘못된 행동입니다.

 

사전 피임약의 경우 99.8%, 콘돔의 경우 97% 정도의 피임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득이한 경우 사후 피임약을 이용하셔야 하지만, 가급적 사전에 미리 준비를 충분히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신 테스트

 

관계 후 약 2주 정도 지나면 임신 여부를 테스트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첫 소변을 테스트 키트에 묻히면 시약을 통해 임신 여부가 표시가 되는데요. 가장 간단하면서도 비교적 정확한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트 시약은 보통 사용 후 5분 이내에 결과가 나타납니다. 임신이 된 경우에는 두줄의 시약표시가 나타납니다. 


이상으로 가임기 계산법과 사루 피임약 및 임신 테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임기 계산을 꼼꼼히 해 가임기를 피하더라도, 이는 100%는 절대 아니고 간혹 임신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피임을 꼭 해야 한다면 가임기 계산도 중요하지만, 사전 피임약이나 피임기구를 사용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