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인 경우 재직 중임을 확인하는 용도 또는 의료비와 관련된 문제로 종종 발급받습니다. 그 외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현재의 재산상황을 증명하는 용도 등 폭넓은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용도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직장 의료보험에, 자영업 기타 분들은 지역 의료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습니다. 즉, 어떤 형태든 전 국민은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사정과 직업 기타 여건에 따라 다른 형태의 의료보험에 가입이 되어있고 환경이나 자격이 변동될 때마다 변경사항 즉 득실 상황이 기록에 남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소중한 개인정보를 담고 있는 서류이기에, 인터넷을 통한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보안을 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개인정보이니만큼 신중하고 소중하게 처리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이라고 검색을 하시고 나오는 결과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바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입니다. 건강보험과 관련된 각종 업무를 인터넷을 통해 보실 수 있도록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이므로, 좌측 상단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에 중하단 부분을 보시면, 위와 같은 공인인증 절차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인인증서를 통한 개인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보통 금융기관을 통해 일반적인 용도로 발급받을 경우 무료로 1년간 사용하실 수 있으며, 1년이 끝날 무렵 다시 무료로 갱신하실 수 있으니, 미리 발급을 받아 USB 등을 통해 하나 가지고 계시면 각종 공공기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무척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위한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가 끝나면 위와 같은 공인인증을 위한 팝업창이 뜹니다. 가급적 휴대용 USB 등 저장매체를 통해 저장하셔서 이용하시는 것이 그나마 안전한 방법입니다.
공인 인증을 통한 개인인증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단에 조회 / 프린트 발급 / 팩스 전송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한 상황에 따라 문서로 출력하시려면 프린트 발급을, PDF 형태로 타 기관에 전송만 한다면 팩스 전송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름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지만 많은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은 이 서류를 본인이 현재 어느 직장에 소속되어 다니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들 씁니다. 이 서류 외에 4대 보험 가입 증명원이라는 것도 쓰지만, 발급의 간편성 때문이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많이 쓰는 추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