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 국립공원 소개 및 등반코스

충청남도 공주시와 논산시에 걸쳐 위치해 있는 계룡산 국립공원은 1968년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중부지방의 관광명소입니다. 차령산맥과 노령산맥이 만나는 지점에서 '닭 벼슬을 가진 용'과 닮은 산이라 해서 계룡산이라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한반도 허리에 위치한 계룡산 을 중심으로 조성되어있는 국립공원의 다양한 등산 코스 및 관광지를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특히 단풍이 절정을 맞는 가을에 꽤 유익한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충청남도에 위치한 계룡산은 풍수지리적으로 무척 유명하여 한국 전통 신앙과 관련된 영산으로도 유명합니다. 계룡산의 주봉인 천황봉(847m) 를 중심으로 16개에 달하는 봉우리와 10여개의 계곡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계룡산은 산세가 아늑하면서도 변화무쌍하며, 수도권에서 출발해 당일로 등반과 탐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 꾸준한 사랑을받고 있습니다.

계룡산 국립공원 소개 및 등반코스

봄에는 동학사 진입로의 벚꽃터널이, 여름에는 동학사 계곡의 신록이, 가을에는 갑사와 용문폭포 주위의 단풍이, 겨울에는 삼불봉 일대의 능성의 설경이 장관을 이룹니다. 사계절 새롭고 신비한 모습을 뽑내며 관광객들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명산입니다.

특히 계룡산은 '계룡 8경'이라 하여 뛰어난 비경을 자랑하는 명소를 품고 있습니다. 제 1경 '천황봉 일출', 제2경 '삼불봉 설화', 제3경 '연천봉 낙조', 제4경 '관음봉 한운', 제5경 '동학사계곡 신록', 제6경 '갑사계곡 단풍', 제7경 '은선폭포 운무', 제8경 '남매탕 명월' 이렇게 8개의 비경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계룡산 관광시 주의사항은, 매년 3월 1일부터 4월 말까지 봄철 공원별 산불조심기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또한 야영은 동학사 부근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미리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계룡산 국립공원 소개 및 등반코스

다음으로는 계룡산 국립공원의 추천 등반코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학사 1코스 (편도)

동학사 1코스는 통학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동학사, 은선폭포를 거쳐 관음봉에 이르는 등반코스입니다. 총 거리 4.4Km에 등반수준은 중간정도 하며, 대략 2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은 본 코스의 출발점인 동학사 주차장의 위치입니다.

동학사 2코스

동학사 2코스는 동학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동학사, 은선폭포, 관음봉고개, 연천봉, 관음봉, 삼불봉, 남매탑을 거쳐 다시 동학사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총 이동거리 11.8Km로 난이도는 비교적 높습니다. 따라서 이 코스를 선택하신 분들은 사전에 최소한의 기본장비나 응급도구 등을 미리 챙기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 소요시간은 7시간으로 당일 코스이긴 하나 제법 거리도 길고 시간도 걸리는 코스입니다.

갑사 1코스

갑사 1코스는 갑사주차장을 출발하여 갑사, 금잔디고개를 거쳐 삼불봉에 이르는 코스입니다. 총 거리 3.8Km에 대략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는 코스로 난이도는 중간정도의 코스입니다.

이 코스의 출발점인 갑사 주차장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갑사 2코스

갑사 2코스는 갑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갑사, 원효대입구, 연천봉, 관음봉고개, 관음봉, 삼불봉, 남매탑, 동학사를 거쳐 동학사 주차장까지 총 거리 10.2Km의 코스입니다. 소요시간도 6시간에 이르는 비교적 어려운 난코스입니다. 따라서 본 코스를 선택하신 분들은 사전에 등반과 탐방에 필요한 준비를 어느정도 하신 뒤 출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신원사 1코스

신원사 1코스는 신원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신원사, 고왕암을 거쳐 연천봉까지 총 거리 3.2Km의 등반코스입니다. 대략적인 소요시간은 3시간 50분 정도의 난이도 중간정도의 코스입니다.

본 코스의 출발점인 신원사 주차장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원사 2코스

신원사 2코스는 신원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신원사, 고왕암, 연천봉고개, 연천봉, 관음봉, 삼불봉, 남매탑, 동학사를 거쳐 동학사 주차장에서 마무리되는 총 거리 9.9Km의 높은 난이도의 등반코스 입니다. 대략적인 소요시간은 6시간 정도 걸립니다.

수통골 1코스 (편도)

수통골 1코스는 수통골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수통골 탐방안내소, 수통폭포를 거쳐 금수봉에 이르는 코스입니다. 총 거리 3.2Km에 대략 2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중간 정도의 난이도 코스입니다.

본 코스의 출발점인 수통골 주차장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통골 2코스

수통골 2코스는 수통골 탐방안내소를 출발하여 도덕봉, 자티고개, 금수봉, 빈계산을 거쳐 다시 수통골 주차장에 이르는 9Km에 이르는 탐방코스입니다. 소요시간 5시간 30분 정도의 중간 정도의 난이도의 코스입니다.

본 코스의 출발점인 수통골 탐방안내소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천정 코스

천정 코스는 천정 탐방지원센터를 출발하여 문골삼거리, 큰배재, 남매탑을 거쳐 탐방안내소에 도착하는 총 거리 5.8Km 의 중간 정도 난이도의 코스입니다. 본 코스를 주파하는데는 대략 3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 코스의 출발점인 천정 탐방지원센터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계룡산 국립공원에 위치한 다양한 등산코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수려한 자연경관과 특히 가을철 불타는 듯 산세 전체를 휘감는 단풍의 아름다움은 이루 표현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장관을 이루며, 특히 이곳이 수도권에서 무척 가깝기 떄문에 당일코스로도 충분히 가을의 정취와 자연의 웅장함을 느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부지방에 자리잡은 계룡산은 풍수지리학적으로 유명한 명산이며, 수려하고 한국의 자연을 대표적으로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산입니다. 또한 사계절마다 색다른 모습을 뽑내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런 수려한 자연경관 외에도 유서깊은 절들과 많은 전설과 설화를 품고 있는 유적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동학사, 갑사, 신원사, 용화사 등의 고찰과 갑사삼신괘불탱 등의 국보 두점을 비록해 당간, 당간지주 등의 보물 7점 지방문화재 9점등이 있습니다.

신비로우면서 과거 우리 조상의 얼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계룡산. 한번, 아니 여러번 방문해도 결코 아깝지 않은 최고의 관광명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