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미국의 뉴스위크지는 대한민국 10대 병원을 소개했습니다. 전문가 추천 및 환자 평가, 성과지표 등을 기준으로 선정한 이번 순위는 현재 국내 의과대학 및 병원의 현주소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워낙 순위 간 격차가 적어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국내 10대 병원 순위
대학병원급 수준이 되면 어느 병원이든 큰 차이 없는 엄청난 실력의 의사들이 즐비해 있으며, 각종 의료서비스 또한 뛰어나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도 그 수준을 인정받고 있는 대한민국 의료 서비스를 감안한다면 순위 자체는 별로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미국의 뉴스위크지는 매년 연말이 되면 전 세계 10대 병원과 각국 10대 병원을 선정하여 발표합니다. 먼저 전 세계 10대 병원 순위에는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병원은 순위에 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병원들은 최상위 병원과 그 이외의 병원과 격차가 다소 크게 나타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감안한다면, 비록 우리나라가 10대 병원에 선정되지 못했더라도 평균적인 의료 수준을 고려하면 크게 실망할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한국 종합병원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파구에 위치한 아산병원이 1위를 차지했고, 그다음으로 삼성 서울병원과 서울대학교 병원, 세브란스 병원들이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1위를 차지한 아신 병원과 5위를 차지한 가톨릭 의대 병원과의 차이는 불과 3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순위에 따른 격차는 미미하다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11위부터 20위까지의 대학병원 순위입니다. 역시 대부분 의과대학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 부설 종합병원들이 눈에 띕니다. 다소 재미있는 점이라면, 1위부터 20위까지 의과대학 병설이 아닌 종합병원은 아산병원과 삼성병원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상위 몇 개 종합병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아산병원
아산병원은 고 정주영 초대 이사장이 '우리 사회의 가장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뜻에 따라 1989년에 설립된 종합병원입니다. 설립 당시 서울 중앙병원이라는 명칭으로 개원되었으나, 2002년 4월 서울아산병원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에 위치해 있습니다.
일반 진료과로는 내과 12개를 비롯하여 총 50개 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26개의 센터 및 7개의 클리닉이 운영되고 있으며, 2704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 서울병원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에 위치한 삼성 서울병원은 단일 건물로는 최대 규모인 암 전문 센터인 삼성암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국내 최초로 회진 로봇을 도입하는 등 첨단 의료기기를 활용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 서울병원은 1979개의 병상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성균관대학교와 교육병원 협정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대학교 병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국립병원인 제중원에 뿌리를 두고 있는 최초의 서양식 병원입니다. 2016년 기준으로 25개의 진료과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영유아 대상으로 16개 진료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암 전문 28개 센터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병원은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101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1786개의 병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간 수만 건의 수술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종 첨단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뉴스위크지가 선정한 한국 10대 병원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앞서 서술한 바대로, 대한민국의 의료 수준은 전 세계적으로도 꽤 유명할 정도로 높은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각 순위별 격차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즉, 어느 해에 조사를 하면 충분히 순위가 변경될 수 있을 정도의 미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