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바이러스가 신경 주위에서 잠복해 있다가, VZV(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Varicella-Zoster Virus)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을 타고 피부에 발진과 함께 격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고령, 이식, 에이즈 등 면역력 저하로 인해 신경 주위에서 잠복하고 있던 바이러스가 증식하면서 신경을 타고 피부로 발진형태로 타나납니다. 각종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 경우 등에 면역력이 감소하며 또한 질병, 사고,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또한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신경이 있는 부위면 어디든 발병할 수 있지만, 주로 허리와 엉덩이 부위에서 발병합니다.  처음 1~3일간 국소적인 통증이 지속되다가 붉은 발진 및 수포가 발생하면서 열이나 두통이 동시에 발생합니다. 수포는 보통 2~3주간 지속되고 이후 수포가 점점 옅어지며 사라지게 됩니다.

 

통증은 수포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것을 '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통증없이 수포와 발진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증은 무척 격렬하게 나타나서 일반적인 진통제는 별로 소용이 없고 신경차단술을 통해 통증치료를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조기에 발견하여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전문가의 판단에 의한 진통제를 함께 투약함으로써 통증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대상포진의 원인 및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반적으로 면역력 체계 밸런스가 무너지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늘 건강 상태를 잘 체크 하셔서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만성피로 등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