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격증 4종 취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드론은 더 이상 장난감의 영역이 아닌 촬영의 영역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점차 대형화되면서 안전사고의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2021년 3월부터 개정된 항공안전법이 적용, 드론 운용에 자격증이 필요해졌습니다.
드론 자격증의 필요성
몇 년 전 SBS 예능 프로그램 '미운 오리 새끼'를 통해 가수 김건모 씨가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모습이 비취 지면서, 드론 자격증이 방송된 뒤로 드론과 관련된 여러 자격증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당시 생긴 자격증은 공인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으로서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할 필요성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성능 카메라를 탑 재선 다양한 크기의 드론들이 속속 소개되면서, 보안상 그리고 안전상 이유로 인해 드론 비행에 자격증이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2Kg이 넘는 드론이 몇백 미터 고도에서 추락 시 인명피해 또는 재산피해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고, 4K 이상의 고성능 카메라 탑재로 인해 보안상 촬영이 금지된 지역에 대한 촬영도 가능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드론 자격증의 종류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양한 목적으로 다양한 크기와 성능을 가지 드론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작게는 몇십~몇백 g의 소형 드론부터 100Kg 단위의 대형 드론에 이르기까지 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드론 역시 개발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개정된 항공안전법에 따라 4가지 정도의 기준에 따라 드론 자격증이 있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4종 : 250g 초과 2Kg 이하 드론
- 3종 : 2Kg 초과 7Kg 이하 드론
- 2종 : 7Kg 초과 25Kg 이하 드론
- 1종 : 25Kg 초과 150Kg 이하 드론
250g 이하의 드론은 별도의 자격증 없이도 비행이 가능하지만, 비행금지구역에서 비행할 수 없음은 당연합니다. 드론 자격증 4종의 경우에는 별도의 테스트 없이 온라인 교육만으로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드론 자격증 4종 취득 방법 : 온라인 교육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4종 자격증에 해당하는 드론이 가장 많이 보급된 크기입니다. 따라서 사이즈가 작다고 그냥 재미로 날리셨다가 벌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4종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하며, 다행히 별도의 비용이나 테스트 없이 온라인으로 손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배움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회원가입을 합니다. (본인인증 등 간단한 절차)
- 메인 페이지 좌측 메뉴 : 기타 교육 -> 수강신청 선택
- 과정 리스트 중, '무인 멀티콥터' 선택 & 신청 (수강료 무료, 학습시간 6시간)
- 선택 후, 간략한 신청자(학습자) 정보 기재 :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이메일 등
- 나의 강의실 -> '수강 중 인 과정' 선택
- 강의실로 이동 후 '학습하기' 선택하여 교육 진행 : 총 7과목 교육
위의 절차를 통해 7과목을 모두 이수하면, 마지막에 20문항으로 이루어진 간략한 테스트를 거친 뒤 수료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이 수료증이 있으면 2Kg 이하의 드론을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최종적으로 취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드론 자격증 4종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거 장난감처럼 날리던 드론은 이제 촬영용으로, 산업용으로 더 나아가 농업용으로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 & 활용되고 있습니다. 편리함을 더해주는 만큼 위험성도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자격증 취득 후 안전하게 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