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릴적 수수깡으로 귀에 익은 수수는 본래 고량, 목직, 로속, 서 로 불리던 대표적인 곡식 중 하나입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성질은 따뜻하고 단맛과 떫은 맛이 공조하는 수수. 오늘은 이 수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수수는 비장에 기운을 보하고 소화를 도우며 위와 장을 수렴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며 담을 없애고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수수의 대표적인 효능은 비위의 기운이 허약하여 소화력이 약하고 비장의 기운이 허약하여 위나 장에서 수렴하는 성질이 약해 만성장염이 자주 발생하고 설사를 하며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고, 담습이 많으면서 기침을 하고 잠이 오지 않고 꿈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외에도, 수수는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수축시키며 곽란을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음양을 화합시키고 비위를 보하며 심장과 신장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며 위를 식히고 기운을 보충하며 비장을 키우는 역할을 합니다. 양성음허로 잠을 잘 못하는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수수 역시 부작용이 있는데요. 수수는 성질이 따뜻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고 떫은맛이 있어서 대변이 건조한 사람에게 역시 맞지 않습니다. 수수와 아욱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 역시 궁합이 나쁘다고 합니다.

 

1. 수수밥 : 수수 50g, 쌀 100g, 검정콩 20g, 대추 10개를 넣고 밥을 합니다. 어린이 소화불량이나 비장이 허약하여 일어난 복통설사에 효과가 있으며 위가 편하지 못해 일어나는 위통이나 구토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2. 수수튀밥석류피탕 : 수수튀밥 60g에 석류피 15g을 넣고 끓여 먹으면 어린이들 배가차서 아프고 설사하는데 효과가 탁월합니다.

3. 수수대추분 : 수수 60g에 대추 10개를 넣고 갈아 미숫가루를 만들어 설탕을 넣고 먹으면 어린이들의 설사를 멈추게 하며 소화불량에 효과가 좋습니다.

4. 수수상표초죽 : 상표초를 세 번 끓여 건져 버리고 그 국물에 수수를 넣고 죽을 쑵니다. 어린이들의 야뇨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5. 수수붕어탕 : 수수 한 되에 붕어 두마리와 사백 한 묶음을 넣고 끓여 먹습니다. 이질에 효과가 좋습니다.

6. 수수죽 : 수수 15g, 쌀 100g, 진피 10g을 넣고 죽을 쑵니다. 배가 차거나 뭉쳐서 아플때 효과가 좋습니다.

 

예로부터 수수는 서미와 직미로 나누는데, 서미는 황미라고 부르고 직미는 고량이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의 성미, 귀경, 효능은 서로 같습니다. 

 

명나라 시절 "서미와 직미는 같은 종류의 두 가지로 점도가 있으면 서미, 점도가 없으면 직미라 하며 직미는 밥을 하고 서미는 고량주를 담근다"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당나리 시절에서는 "서미는 폐의 곡식으로 폐병에 먹으면 좋고 직미는 비장의 곡식으로 비장에 병이 있을 때 먹으면 좋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