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은 현재 스마트폰 시장의 쌍두마차입니다. 어떤 것이 더 좋고 나쁘냐의 문제가 아닌, 어떤 것이 본인에게 더 적합하냐의 문제일 텐데요. 논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어떤 기능과 사양이 중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업무 또는 성향에 따라 어떤 제품이 본인에게 적합한 스마트폰일까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팽팽한 경쟁
보통 아이폰을 선호하는 분들은 감성에 중점을 둔다 하고 안드로이드폰을 선호하는 분들은 기능과 성능에 중점을 둔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신 제품들의 기능과 스펙을 보자면 정답은 아닙니다.
최신 아이폰은 대대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새로운 A15 칩셋을 내장했고, 향후 괴물스러운 M1 칩을 내장한다는 소문이 들릴 정도로 과거 감성 위주의 마케팅에서 성능 위주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역시 기술과 성능 중심에서 차차 편의성과 감성 위주로 마케팅의 무게추가 이동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는 양 스마트폰이 기술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점차 격차가 줄어들면서 스펙에 의한 선택이라기보다는 기호에 의한 선택의 문제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내용입니다.
사용의 용이성
애플의 아이폰은 편리한 iOS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차려진 밥상'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사용자 접근성(ex:개발자 모드 등)이 제한되지만 이미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이런 불편함을 잊을 정도로 많은 기능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폰은 과거의 다소 복잡하지만 전문가들의 접근성 및 개방성이 특징이었다면, 점차 아이폰과 같이 사용자가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폰에 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는 개방성은 큰 장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핏, 마감, 가격
애플의 아이폰의 최대 장점으로 여겨졌던 디자인과 마감, 사용감은 이제 더 이상 더 이상 애플만의 전유물은 아닙니다. 최근 발표된 안드로이드폰 역시 아이폰에 버금가는 뛰어난 마감과 디자인을 내세우면서 더 이상 디자인적인 격차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단순히 스마트폰만을 이용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액세서리와 편의성 제품들이 함께 발표되면서, 두 스마트폰의 격차는 더욱 무의미 해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스마트폰의 가장 큰 차이는 가격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100만 원이 훌쩍 넘는 아이폰의 경우는 가격 선택의 폭이 좁지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아직도 30만 원대의 저렴한 기기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최고 사양의 안드로이드폰은 아이폰과 가격차이가 별로 나이 않습니다.
폐쇄성 vs 개방성 시스템
위에 언급했듯, 아이폰의 iOS는 예전부터 특유의 폐쇄성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사용자는 주요 프로그램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제한되고, 이에 따른 자유도는 무척 떨어지는데요. 하지만 이미 조율되고 세팅된 애플리케이션 간의 안정성은 이런 불편함을 불식시킬 정도로 잘 짜여 있습니다.
또한 구글 마켓 등에 출시된 수많은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등을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없다는 점 역시 아이폰 사용자들의 불만이기도 합니다. 이는 애들 스토어가 요구하는 안정성 및 보안성 심사 등급이 구글 마켓이 비해 턱없이 높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출시 일정에 큰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에 비해 안드로이드폰은 아이폰에 비해 개방성 측면에서 훨씬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AI 및 음성비서 서비스
안드로이드폰의 대표 음성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스(Google Assistant)와 아이폰의 시리(Siri)에 대한 성능은 의문의 여지없이 구글 어시스턴스의 손을 들어줄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국가 및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 어시스턴스는, 완성된 시리에 비해 시시각각 진호하고 있는 서비스라는 점에 이견이 없습니다.
또한 구글의 지도, 번역 서비스 등과 연동한 구글 어시스턴스 서비스는 아이폰의 시리에 비해 훨씬 구조적이고 연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구글의 AI가 아이폰의 AI에 비해 훨씬 유기적이고 체계적이라는 점에 대한 반증이기도 합니다.
적절한 업데이트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업데이트적인 측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아이폰의 손을 들어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구글 애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가 유기적으로 이뤄졌을 때 완벽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실제 업데이트 시기가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간혹 엇박자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이에 비해 아이폰은 iOS 업데이트를 통해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적 업데이트가 수시로 이뤄지기 때문에 시스템 전반의 성능이 일정 수준 이상 늘 유지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