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의 훌륭한 특징을 가진 짧은 털의 고양이를 탄생시키기 위해 개량된 품종으로, 구체적인 노력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부터는 하나의 품종으로 확실히 인정받기 시작했고, 짧고 매끄러운 털과 페르시안 고양이와 똑같은 생김새 때문에 '파자마를 입은 페르시안'이라는 귀여운 별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엑조틱 고양이의 특징
액조틱 고양이는 미국이 원산지입니다. 체중은 3~6.5kg 내외로 중대형급 묘종이며 털 색은 검은색, 흰색, 옅은 베이지, 황갈색, 짙은 회색, 청회색, 조개색, 짙은 갈색, 옅은 자주색 등의 단색과 검은색과 흰색이 섞인 것, 줄무늬가 있는 것 등 다양한 색깔이 존재합니다. 엑조틱은 페르시안 고양이의 일종으로 인위적 발생종이며 중단모종입니다.
동그랗고 납작한 얼굴에 짧은 코와 작은 귀가 있으며, 부드럽고 탄력있는 중단모 길이의 털이 나 있고 몸이 전체적으로 동글동글하고 다리가 짧고 굵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를 닮은 납작한 얼굴과 짧고 부드러운 털이 특징입니다
엑조틱 고양이는 머리의 폭이 넓은 편이며 전체적으로 둥글고 평평한 모양이고, 위로 들려있는 납작한 코가 크고 빛나는 동그란 눈 사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두 귀는 작고 끝이 둥근 모양이며 간격이 넓은 편입니다. 짧고 굵은 목과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는 둥글둥글한 몸통에 단단하고 힘있는 두껍고 짧은 다리와 길지 않은 편인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 전체를 촘촘하고 풍부하게 덮고 있는 풍부한 털은 두꺼운 속털과, 매끄럽고 윤기나는 겉털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꼬리부분에는 약간 거친 털이 풍성하게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단색과 몇가지 색이 섞인 것, 얼룩무늬, 줄무늬 등 다양한 색깔과 무늬가 있습니다.
느긋하고 활발하며 사람을 잘 따릅니다
엑조틱 고양이는 온순하고 평화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활발하고 사교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쓰다듬거나 만져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얌전하며 상냥한 모습을 보이며 주인에 대한 애정이 깊어 애교를 잘 부리는 편입니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나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에게 적합한 묘종입니다
엑조틱 고양이는 조용하고 느긋한 성격이기 때문에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에게 적합하고, 상냥하고 온순하므로 어린이가 있는 집에도 키우기 적합한 고양이입니다.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므로 함께 놀아주는 것을 즐기는 분들이나 독특한 생김새의 애완동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종 입니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짧은 털을 하루에 한번씩 빗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엑조틱 고양이는 평평한 얼굴 때문에 눈물을 많이 흘리므로 눈물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눈 주위를 꼼꼼히 닦아주고, 밥을 먹고 난 다음에는 얼굴을 깨끗히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둥이가 납작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에 약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불편한 것은 없는지 수시로 입안을 살펴야 합니다. 털은 조금 긴 중단모의 촘촘하고 부드러운 털을 하루에 한 번 정도 빗겨줘서 빠진 털을 제거해 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줘야 합니다. 몸을 만져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주자주 쓰다듬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