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많은 영양제들을 거의 기계적으로 먹고 있습니다. 여기에 좋다, 저기에 좋다는 각종 광고와 TV프로그램들 영향이 큽니다. 그 중 우리가 가장 먹는 영양제 중 하나인 오메가3의 정확한 효능과 혹시모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대부분 먹는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의 어유로부터 추출된 제품이 가장 많습니다, 특히 최근들어 연어로부터 추출된 오메가3 복용제를 많이 드시고 계십니다. 오메가3는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으로 섭취시 몸에 축적되지 않고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는 중성지방으로 글리세롤과 지방산이 결합된 물질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며 지방산 함량이 높아 염증을 억제하고 뇌신경 세포의 세포막 구성 및 재생에 큰 역할을 하며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뇌 발달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의 대표적인 효능은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두뇌건강에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고, 각종 혈액 속 지질이나 이물질이 쌓이면서 혈관 및 혈압관련 질환이 발생하며, 특히 이런 현상이 뇌혈관에 발생하면 뇌출혈이나 뇌졸증 등 각종 치명적인 뇌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입증된 또다른 효능으로 혈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중조절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관건강에 좋다는 오메가3의 효능으로 인해, 중장년층 중심으로 크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심혈관질환 예방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 외에, 항혈전, 뇌활성, 눈건강, 관절염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오메가3 섭취를 위해 생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우리가 전통적으로 먹는 생선 요리를 통해서는 섭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과거 에스키모인들은 어류를 생식으로 내장까지 먹었기 때문에 온전한 오메가3 섭취가 가능했지만, 현대인들은 보통 생선 내장은 제거하고 고온으로 조리된 형태로 먹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메가3는 가급적 영양제나 보충제의 형태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오메가3 하면 생선의 어유(fish oil)을 떠올리실텐데요. 하지만 들기름이나 아마씨와 같은 식물성 기름에도 오메가3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비건 등 채식주의를 하시는 분들은 이런 식물성 기름을 통해서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오메가3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단지 제품을 고르실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를 통해 어류 중 먹이사슬 상부에 위치한 육식성 어류에 각종 중금속 비율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먹이사슬 아랫쪽 어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드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치나 다랑어 등 육식 어종의 오메가3에는 중금속이 함유되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인기준 1일 권장 섭취량이 1,000mg이므로, 적정량 이상을 드시면 소화불량, 복통, 발진, 코피, 두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특이체질이신 경우 면역력이상이나 고지혈증, 고혈당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이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복용하셔야 합니다.
인간의 몸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오로지 섭취로만 충당이 되는 오메가3. 건강하게 드시고 각종 질병 예방과 보다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즐기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