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및 방전 대처요령과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최초 시동이 걸리는 작용부터 각종 전기 전자적 기능들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차량의 밸런스를 컨트롤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가 수명이 다되거나 방전되어 버리면 시동조차 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손쉬운 배터리 상태 확인과 적절한 대처를 통해 자동차 배터리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및 확인 방법
보통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3~5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기간은 정상적인 환경에서 사용했을 시의 평균적인 기간이고, 평소 운전 습관이나 여러 환경적 요소에 따라 배터리의 수명은 단축되기도 또는 연장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종 24시간 켜져 있는 블랙박스를 비롯한 운전 편의성 전자기기의 종류가 늘어나면서, 비 운행간 전력소비량이 늘어나 자칫 배터리 방전이라는 사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방법
자동차 보닛을 열고 배터리 상단을 확인하면 동그랗게 전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곳의 색을 통해서 현재 남아있는 자동차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초록색 : 정상
- 검은색 : 충전 부족
- 흰색 : 점검 요망
자동차 배터리 잔량 표시기가 검은색이더라도, 어느 정도 차량을 운행하면 다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사용 간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초록색인 경우에 비해서는 정상적인 상태는 아니므로, 차량 정비 시 추가적으로 한번 점검을 해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시 대처요령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인근 차량의 배터리와 연결하여 시동을 거는 방법입니다. 일명 '점프'라고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각종 차량용품이 저렴하고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간혹 예비 배터리를 차량에 휴대하는 분들도 제법 있습니다.
또한 본인 차량이 가입한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이런 차량 관련 서비스가 무척 발달되어, 아주 빠른 시간에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배터리 방전이라는 최악의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일 뿐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비운 행간 지나친 전기 사용으로 인한 배터리 방전을 미연에 방지하고, 노후된 배터리는 일반적 교체시기에 맞춰 바꿔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사실, 어느 정도 차량의 구조나 정비에 익숙하신 분들은 본인이 직접 배터리를 구입하여 교체하시기도 합니다만, 전문적 기술을 가지지 않은 분들이 인터넷이나 어설픈 지식으로 잘못 교체를 하시면 차량 고장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고 별것 아닌 단순히 교체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위치에 정확하게 장착되지 않는다면, 고속주행 시 진동으로 인한 배터리 파손이나 오동작의 원인을 일으키기도 하며, 이런 자가 수리나 교체 후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오롯이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전문 정비업체를 통해 배터리 교체를 하실 것을 추천드리며, 간혹 본인의 차량 배터리를 여러 번 교체했던 경험이 있거나 정비에 경험이 있으신 분이더라도, 꼼꼼하고 세세한 관심을 가지고 교체하셔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 교체 간 오 장착 또는 오작동 유발 시, 자칫 차량에 탑재된 전자장비에 문제가 생기거나 지금까지의 운행정보가 리셋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점 또한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및 방전 시 대처요령과 교체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부품과는 다르게 응급처치도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자가 교체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익숙한 기술로 정확히 교체하지 못했을 시 다른 부품에 비해 차량 고장의 큰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방법으로 교체해야 하며, 가급적 전문가에 의해 교체할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