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8월이 제철인 자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뜨거운 여름이 되면 비로소 탐스럽게 익어가는 여름 과일 중 하나인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은 제철 과일입니다.

 

최근들어 알약 형태로 비타민C를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비타민은 음식 형태로 드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가장 부작용도 적고 불필요한 합성물질을 먹을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자두는 이 비타민C가 정말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여름철 뜨거운 햇빛에 지치고 다친 피부의 회복과 피로회복 및 건강한 신체 밸런스 유지를 위해서는 비타민C가 필수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두에는 이런 비타민C가 무척 풍부한데요.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미용이나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두는 과일의 84%가량이 수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에 수분 부족이나 갈증에도 무척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100g 기준 34Kcal의 낮은 칼로리를 보이고 있는데요. 보통 과일들이 과당률이 높이 고칼로리임을 감안한다면 무척 낮은 칼로리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탁월하다 할 수 있는 점입니다.

 

자두에는 '우르솔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섭취시 체내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지방률이 높은 분들이 일정량을 드시면 어느정도의 체지방 감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두에 함유된 '팩틴'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서 변비해소에 큰 효능을 보입니다. 간혹 약국에서 말린 자두를 변비개선 건강보조식품을 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이는 자두의 팩틴 성분을 극대화 하기 위해 자두를 말려 파는것입니다. 저도 변비 때문에 구매한 적이 있는데요. 정말 좋은 효능을 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비타민A 및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눈 점막의 건강에 큰 역할을 하며, 시력회복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자두의 껍질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깨끗이 씻은 후 껍질 채 드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 외에도 자두에는 마그네슘, 철,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성인병 개선에 큰 도움을 주며 고혈압, 빈혈,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임산부에게도 무척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좋은 성분과 효능을 보이는 자두라 해도 적으나마 부작용이 있습니다. 일단 약간 신맛이 나는 과일이다 보니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과하게 드실 경우 위장장애 및 속쓰림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여름과일인 자두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맛있고 몸에도 좋은 자두 많이 드시고 올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