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의 원인과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은 정신분열증이라고도 하며 망각 · 환각,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말과 행동, 대인관계 회피, 무표정, 의욕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약물이나 다른 정신질환, 우울증 및 조울증을 통해서도 비슷한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딱 확정적 인자가 발견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물학적 또는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여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과 '뇌 내 생화학적 이상' 및 '뇌 내 해부학적 이상'을 꼽고 있습니다. 유전은 말 그대로 가족 또는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요인입니다.
'뇌 내 생화학적 이상'은 뇌신경의 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을 보이며 발병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뇌 내 해부학적 이상'은 환자의 두뇌가 정상인에 비해 회백질이 다소 수축되어 있다거나 하는 모양과 해부학적 결함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출생 전후로 환자가 겪었던 각종 외부적 심리적 요인들이 조현병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내용인데, 실제로 조현병의 원인은 환경적 요인은 무척 미미하고 생물학적 요인이 대부분이라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조현병의 초기 증상
조현병에서 나타나는 주요 초기 증상은 망상 · 환각 그리고 음성증상 등입니다.
망상
망상은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된 믿음이 확고해져 타인의 설명이나 설득으로 바뀌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피해망상, 과대망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환각
환각은 실제로 없는 자극이 있는 것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환각이 있을 수 있는데 실제로 없는 타인의 목소리가 들리거나, 본인의 생각이 소리로 들리는 등의 환청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음성
음성증상은 사회생활이 점차 없어지고, 혼자만의 공간에서 멍하게 홀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표정이 없어지고 점차 무기력해지며 점차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됩니다.
그 외에 다른 사람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를 사용 거나, 혼란스럽고 긴장 증적 행위를 하거나, 빈약한 언어 및 무감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및 관리
조현병 진단이 내려지면, 약물치료 및 심리 사회적 치료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항전 신병 약물을 투약해서 병세를 경감시키거나 해소시킬 수는 있지만, 이를 완전한 치유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각종 상담과 재활, 인지 행동 치료 등을 통해 치료를 위한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조현병이 단지 환자의 정신적 건강을 해치는 수준을 넘어서, 최근에는 각종 범죄의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조현병이라는 질병에 대한 주위의 관심과 좀 더 각별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 환자가 겪는 각종 망상 · 환각 등이 범죄로 이어질 수 있는 사회적 위험성을 내포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현병의 원인 및 증상과 주요 치료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또는 가까운 사람이 이 질병에 걸렸다면 기피나 포기하기보다는, 보다 큰 관심과 애정으로 일차적으로 질병을 치료하고, 나아가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복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