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분실된 주민등록증의 분실신고 및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실된 신분증을 통한 각종 도용 및 위변조의 위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며, 이렇게 편취된 신분증으로 인해 발생한 각종 행위가 예상치 못한 불이익으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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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도난 또는 분실로 인해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각종 금융 관련 업무나 관공서 업무를 보는데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분실신고를 하여 분실된 신분증의 기능을 정지시키고 새롭게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경우 경찰서나 동사무소를 방문해서 분실신고를 하고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은 뒤 차후에 재발급을 받는 등 시간을 꽤 소요하는 업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 이런 사무들은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면 우측 상단에 로그인하는 곳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만, 요즘은 대부분 이런 가입절차 없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서비스를 선택하신 뒤 나오는 메뉴에서 신청·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위 박스안을 주민등록증을 선택한 뒤 검색을 누릅니다.
검색된 내용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 링크가 검색됩니다. 참고로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눈치챘겠지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철회할 수 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 실수로 분실한 경우 등 굳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진 상황에서 재발급을 받는 것은 행정낭비가 될 수 있고, 재발급받는 기간 동안 신분증이 없는 공백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재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 경우에는 신청을 하셨더라도 사정변경에 의한 철회가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시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는 페이지입니다. 또한 재발급시 사유에 분실 부분에 체크를 하시면 별도의 분실신고 없이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고를 동시에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사진이 필요합니다. 가로 3.5cm 세로 4.5cm의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 사진 사이즈는 1 Mbyte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과 수령기관을 선택하시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인터넷을 통한 절차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분실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지갑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면서 신분증까지 분실하게 되면 무척 짜증 나고 곤란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혹여 그런 상황에 되신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인터넷을 통해 차근차근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