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과목 및 정보

오늘은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등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농산물 원산지 표시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농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가 매년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원산지 표시의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농산물의 생산자 및 소비자를 보호하고 농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도입된 자격제도입니다.

특히 최근 일본산 농산물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면서 원산지 표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농산품질관리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해외의 값싼 농산물을 수입해서 비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다면, 국내 농산물 생산자도 소비자도 모두 손해일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일본산 농수산물의 방사능 문제까지 겹쳐지면서 더욱 큰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농산물의 등급판정, 농산물의 출하시기 조절 및 품질관리기술 등에 관한 자문과 그 밖의 농산물의 품질샹상 및 유통효율화에 관한 필요한 업무로서 농림수산식품부령이 정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최근 5년간 통계자료를 보면 매년 100여명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는데, 이는 응시 인원으로 보자면 응시자의 10%가 채 되지 않는 수치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은 매년 1차시험 및 2차시험 각 1회가 시행됩니다. 매년 유사한 시기에 시행되기 때문에, 전년도 시험일정을 참고하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이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매년 초 연간 자격시험 일정과 관련된 공고를 내기 떄문에, 정확한 날짜는 이 공고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및 배점

  문항수 시험과목
1차시험

과목당 25문항

객관식 4지선다형

1. 농수산물품질관리법,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
2. 원예작물학
3. 수확 후의 품질관리론
4. 농산물유통론
2차시험

총 20문항

1. 농산물품질관리 실무
2. 농산물등급판정 실무

1차 시험의 경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2차 시험의 경우 주관식 필답형 시험으로 출제되고 단답형 10문제, 서술형 10문제가 출제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 합격기준은, 1차 시험의 경우 각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하고, 2차 시험은 100점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아주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6개월~1년 정도 준비기간을 거치면 합격을 할 수 있기 떄문에, 본인에 게 잘 맞는 인터넷 강의 또는 교재 등을 잘 선택한다면 최단기간 내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인강과 교재를 선택했다 하더라도 꼼꼼하고 성실히 준비하지 않은 합격의 길은 요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때 다소 형식적 절차였던 농산물 원산지 표시 제도가, 이제는 정말 우리의 건강과 안전의 최전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먹거리는 우리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며 이런 업무를 하는 분들이 바로 농산물품질관리사입니다.

 

직업 선택의 길로서 농산물품질관리사를 도전하시는 분들 역시 이러한 소명과 의무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신다면 보다 큰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실 것입니다. 오늘도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느라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오늘 이 글이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